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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논어-증자왈 부자지도 충서이이의

by 스바형 2023.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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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자가 말했다. "스승님의 도道는 충忠과 서恕일 따름입니다."

 

 

曾子曰, "夫子之道 忠恕而已矣!" <里仁>
증자왈 부자지도 충서이이의 <이인>

<해설>

 

  어느날, 공자가 증자에게 "삼아! 나의 도는 하나로 관철되어 있다."고 말하니, 증자가 바로 공자의 뜻을 알아듣고 "예."라고 대답했다. 잠시 후 공자께서 나가시자 주변이 있던 다른 제자들이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하고 증자에게 되물었다. "방금 스승님이 말씀하신 것이 무슨 뜻입니까?" 그러자 증자가 "스승님의 도는 충과 서일 따름입니다." 라고 설명햇다.

 

  공자가 제창한 도는 바로 '사람의 도'인 '인도'이고, 또 이는 '사람을 사랑하는 도'인 '인도'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 인도를 하나로 관철할 수 있는 마음가짐은 바로 충과 서라는 것이다. <중용>에서도 공자는 자신의 도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도는 사람에게서 멀리 있지 않나니, 사람이 도를 추구하면서 사람을 멀리한다면 도라고 할 수 없다."라고 전제하면서 "충서는 도와 거리가 멀지 않으니,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시키지 마라!"라고 하였다.

 

  이는 공자와 다른 제자와의 문답에서도 재삼 확인할 수 있다. 즉, 제자 중궁이 인에 대해서 묻자 공자는 "문 밖에 나가 사람을 대할 때면 다치 큰손님을 뵙듯이 하며, 백성들을 부릴 때에는 큰 제사를 모시는 것같이 하고, 내가 하고 싶지 않다면 남에게 시키지 마라!"고 하였다. 또한 자공이 공자에게 이렇게 질문한 적이 있었다. "한 마디의 말로 평생 실천해야 할 것은 어떤 것일까요 ?" 그러자 공자는 주없이 "그것은 서이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시키지 마라!"라고 하였다. 그리고 공자는 자공에게 다믕과 같은 방법도 일러주었다. "대개 어진 사람은 '자신이 서고자 할 때 남을 세우며 자신이 통달하고 싶을 때 남도 통달하게 한다.'"

 

  여기서 공자는 제자들에게 충서를 시행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시키지 마라!"와 "자신이 서고자 할 때 남도 일으켜 세우며 자신이 통달하고 싶을 때 남도 통달하게 만든다."는 것을 일러주었다. 이것을 두고 많은 학자들은 "전자는 서를 행하는 방법이고, 후자는 충을 행하는 방법이다"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그렇다면 충과 서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북송의 유학자 주자는 <논어집주>에서 '충서'를 이렇게 설명했다. 남을 위해 자기의 전심전력을 다하는 것을 '충'이라고 하고, 자기의 마음을 미루어 남을 생각하는 것을 '서'라고 한다." 또 조선 후기의 실학자 정약용은 충과 서를 따로 분리하지 않고 모두 '서'로 일관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정약용은 그 근거로 맹자가 "서를 힘써 행하면 인을 구하는데, 이보다 가까운 것이 없다."는 말을 제시하면서 도와 인을 행하는 방법은 서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기실 충과 서는 모두 비슷한 의미를 지닌 글자로서 충근 "니가 원하는 것을 남에게 베푼다."는 뜻이고, 서는 "내가 원하지 ㅇ낳는 것을 남에게 시키지 않는다."는 뜻으로 모두 인을 행할 때에 자시가 어떻게 실천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즉, 적극적인 자세로 인을 실천하는 것이 충이고, 소극적인 자세로 인을 실천하는 것을 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옛 사람들은 "자기마음을 무루어 남에게 미치는 것"과 "자로 물건을 재듯이 남의 마음을 재고, 남의 처리도 헤아린다."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된 고사를 하나 소개하면 다음과 같아.

 

  어느 해 겨울, 제나라에서 며칠동안 폭설이 내려 그치질 않았다. 당시 제나라의 군주였던 경공은 궁전에서 눈내리는 풍경을 감상하고 있었는데, 마침 재상 안영이 들어왔다. 경공이 안영에게 이렇게 말했다. "참으로 장관이구려! 며칠 동안 눈이 하염없이 내렸는데, 이상하게 날씨는 춥지도 않네!" 이에 안영이 되물었다. "정말로 춥지 않으십니까?"

 

  경공이 그렇다는 표정으로 웃음을 짓자 안영이 이렇게 말했다.

 

  "제가 듣자니, 옛 어진 군주들은 자기가 배부르면 누군가가 굶주리지 않을까 생각하고, 자기가 따뜻하면 누눈가가 춥지 않을까  걱정했으며, 자기 몸이 편안하면 누군가가 수고롭지 않을까 염려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군주께선 이러한 사실을 모르셨나요."

 

  사실이 그랬다. 경공은 당시 최고급 호백구를 입고 따뜻한 방에 앉아 맛있는 것을 먹고 있어서 추운 날씨로 느끼지 못했고, 설경은 아름답기 짝이 없는 선경이었으리라. 경공은 안영의 말을 듣고 느낀 바가 있어 바로 나라의 창고를 열어 굶주리는 백성들을 구휼하였다.

 

 

 

논어(2)-군자는 근본에 힘써야 하니 근본이 서야 도가 생간다. 효와 제는 인을 행하는 근본이다.

君子務本 本立而道生 군자무본 본립이도생 孝弟也者 其爲仁之本與 효제야자 기위인지본여 이 문장을 공자의 제자인 유자가 말한 것이다. 공자의 제자는 약 3천 명이 있었다고 하는데, 그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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