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공이 공자에게 묻기를 "가난해도 남에게 아첨하는 일이 없고, 부유해도 남에게 교만을 부리는 일이 없으면 어떠합니까?"
子貢曰 "貧而無諂 富而無驕 何如?"
자공왈 빈이무첨 부이무교 여하
子曰 "可也 未若貧而樂 富而好禮者也"
자왈 가야 미약빈이락 부이호례야
< 설명 >
<사기> <중니제자열전>에 보면 "자공은 시세를 보아 물건을 매매하여 이익 남기는 것을 좋아하고, 때를 보아서 그때그때 재물을 굴렸다. 그는 암의 장점을 드러내주는 것을 좋아하였으나 남의 과실을 숨겨주지도 못햇다. 일찍이 노나라와 위나라에서 재상을 지냈고 집안에 천금을 쌓아두었다."고 전한다.
"가난해도 남에게 아첨하는 일이 없고, 부유해도 남에게 교만을 부리는 일이 없으면 어떠합니까?"라는 구절은 아마 자공이 처음에 가난했다가 나중에 부자가 되어 스스로의 행동거지를 공자에게 물어본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공자는 "그것도 괜찮지만 가난해도 도를 즐기며, 부유해도 예를 좋아하는 것만은 못하다."라고 하여 더 좋은 방법을 제시했다. 가난해도 즐긴다는 것은 곧 아무리 공궁한 생활 속에서도 도를 질기면서 사는 것을 말한다.
<논어> <술이> 편에 공자 스스로 "거친 밥을 먹고 물을 마시며 팔을 베고 눞더라도 즐거움이 또한 그 속에 잇나니, 의롭지 못하게 얻은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과 같아."라는 말이 나오고, <헌문>편에는 "가난하면서 원망하지 않기는 어렵지만, 부유하면서 교만하지 않기는 쉽다."라고 하였다.
중국 원나라의 한 학자는 "천하에 가난한 사람들을 살펴보면 만명 중 원망이 없는 사람은 한둘도 없고, 천하의 부자를 살펴보면 열 명중에 모름지기 교만하지 않는 사람이 한둘은 있다. 이것을 미뤄볼 때에 족히 원망이 없니는 어렵고 교만함이 없니는 쉽다."라고 하였다.
<관자> <목민>편에도 "곳집이 가득차면 예절을 알게 되고, 의식이 풍족하면 영욕을 알게 된다."고 하였다. 보통 가난한 사람들은 자기 신세타령과 부자를 원망하고, 부자가 되면 교만하기 쉽다. 하지만 부자가 되어도 교만하지 않고 예의를 차릴 줄 안다면 다른 사람에게 원망을 받지 않을 것이다. 더욱이 가난해도 아첨하지 않고 도를 즐길 줄 아는 사람은 더욱 대단한 사람인 것이다.
공자의 제자 중에서 가난해도 도를 즐겼던 사람은 안회를 들 수 있다. <논어> <옹야>편에는 공자가 "우리 안회는 어질기도 하도다. 한 그럿의 밥고 표주박 물 한 모음으로 누추한 거리에 사는 사람들은 그 생활을 견뎌내지 못하는데, 우리 안회는 그 즐거움을 바꾸지 않으니 참으로 어질도다, 우리 안회여!"라고 칭찬한 말이 실려있다.
중국 청나라 때 왕지부의 <언행휘찬>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나온다.
"가난은 부끄러울 것이 없다. 부끄러운 것은 가난하면서도 뜻이 없는 것이다. 천함은 미워할만한 것이 못된다. 미워할만한 것은 천하면서도 무능한 것이다. 늙은 것은 탄식할 일이 아니다. 탄식할 일은 늙어서 부끄러움을 모르는 것이다. 죽는 것이야 슬퍼할 것이 못된다. 슬퍼할 것은 죽은 뒤에 아무 일컬음이 없는 것이다."
논어에서 공자는 가난함에도 불구하고 소박하고 검소한 삶을 사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물질적 소유와 부는 사람이 만족스럽고 유덕한 삶을 사는 데 필요하지 않다고 믿었다. 대신 내면의 성품과 미덕을 함양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공자가 가르친 핵심 원칙 중 하나는 "자기 수양" 또는 자신의 도덕적, 윤리적 성격을 개발하는 과정의 중요성이었다. 그는 지혜, 용기, 친절, 겸손과 같은 미덕을 함양함으로써 사람이 가난에 직면하더라도 행복과 성취감을 찾을 수 있다고 믿었다.
또한 공자는 겸손과 만족의 중요성을 가르쳤다. 그는 비록 그 상황이 가난하거나 힘들더라도 현재 상황에 만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었습니다.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함으로써 물질적 부에 초점을 맞출 때 종종 오는 스트레스와 염려를 피할 수 있었다.
또한 공자는 근면과 근면의 중요성을 가르쳤다. 그는 사람이 유인물이나 운에 의존하기보다 근면과 노력을 통해 자신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또한 열심히 일하면 물질적 부에 관계없이 자존감과 존엄성을 키울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논어의 가르침은 사람이 자기 수양, 만족, 근면, 도덕적 미덕의 계발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가난함에도 불구하고 충만하고 유덕한 삶을 살 수 있음을 암시한다.
논어(10)-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의 나이는 알지 않을 수 없다. 한편으로는 기쁘고 한편으로
子曰 "父母之年 不可不知也 자왈 부모지년 불가부지야 一則以喜 一則以懼." 일즉이희 일즉이구 이 구절에 대해 주자는 "항상 부모의 연세를 기억하여 알고 있으면 이미 장수하신 것이 기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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